한국현대문학사를 10년 단위로 인식하는 것이 특정한 문학사적 관점이나 방법에서부터 출발되었다기보다는 하나의 편의적이고 잠정적인 가정에 불과하지만, 시대사적으로 90년대는 분명히 80년대와 뚜렷한 차이를 드러냈던 연대라고 할 수 있다. 특히 지식사회에서 드러난 지각 변동은 다른 어떤 분야
Ⅰ. 주제부의 전개
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주제부 관계의 전체적인 복합체를 ‘주제부 전개’(Thematische Progression: 이하 TP)라 하는데 이는 텍스트 구성의 뼈대를 이룬다. 텍스트는 주제부를 중심으로 짜인다. 주제부는 텍스트 안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알려진 정보이다.
각 발화문의 단위로서의 주제
문체론적인 것이다. 23장 이하 종장(終章)까지에서는 주로 서사시 및 서사시와 비극과의 비교에 관하여 논술하고 있으나, 전체적으로 비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삼는 저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. 이 책이 고대에는 거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사실도 기이한 일이지만, 르네상스 이후, 신앙에
문체론적인 것이고, 23장 이하 종장까지에는 주로 서사시 및 서사시와 비극과의 비교에 관하여 논술하고 있으나, 전체적으로 비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삼는 저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. 이 책이 고대에는 거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사실도 기이한 일이나, 르네상스 이후, 신앙에 가까울 만
수단으로 사용되었다. 불교가사에 대한 탐구는 조선시대 시가의 연원을 파악함과 동시에, 한국인의 기층을 형성하고 있는 사상을 파악하는데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.
따라서 본고에서는 불교가사에 대한 여러 선학들의 연구를 살펴보고, 문제점 및 지향점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. 또한